우리가 살아 가고 있는 생활속에서 디자인이 들어간다면 그중에 고지서에안에 디자인으로 재미있게 표현되면 어떨까요? 디자인이 새로운 고지서 문화를 만들수있지 않을까요?


늘보고있는 똑같은 고지서?

늘상보는 고지서, 식상하고 보기 어렵죠? 사실 고지서는 받아 보는 즉시 분해되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봉투와 버려지게 됩니다. 

왜 버려질까 생각했습니다. 보기가 어렵다?, 보기가싫다?, 볼만한게없다? 3가지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숫자로만 복잡하게 이루어져있는 고지서를 좀더 이해하기쉽게 그래프로 설명되어 있다면? 그리고 나의 에너지 소비량을 스토리로 풀어준다면, 보기쉽게 표현해준다면?  이런 생각들을 고지서에 디자인으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내가 사용한 전기양을 표현하고 주위에는 다른 환경적 이용양을 비교해서 표현한다면 그려준다면?



5가지의 색의 구분으로 표현한다면?



다른곳에 비교해서 표현해준다면 ?



재미난 스토리로 풀어준다면?



사용량등을 재미나게 표현한 디자인들 입니다.


우리나라의 변하는 고지서?

우리나라도 고지서에 디자인적용한 사업이 시행되었는데요. 색으로 사용한 전기의 양을 알수있도록 하는디자인 입니다.



공공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여 시민들의 에너지 절약을 자발적으로 유도하는 시범사업이2011.  1.18(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이 사업의 성과는 고지서로 표현 되었는데요 엄청난 추위에 전국의 전기 사용량이 전년 동월 대비 9.83%상승하였을때 이곳의 전기 사용량은 5.25%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 고지서는 2012년까지 100만호까지 적용을 늘린다고 합니다. 


고지서가 필요 없는 곳도 있다??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감에서 남동쪽으로 1시간 거리에 떨어져있는 아메르스포르트인데 이 곳은 뉴랜드를 지속 가능한 주거 단지로 만들기 위해 새로운 친환경 기술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학교, 관광서, 일반주택에까지 지붕에 태양광 집열판을 설치하여 이 지역 사람들이 생활에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태양광에서 얻을수 있게하여 전기 고지서가 필요없는 마을이 되었습니다.이렇게 적용하기 힘든 사례도 있지만 스스로 고지서를 이용한 환경보호 방법은 모든 청구서를 온라인으로 받는 방법 입니다.

이 글을 읽고있는 지금 집안에 있는 고지서를 찾아서 온라인으로 받아볼수있는 고지서가 있다면 온라인으로 받아보는게 어떨까요?





 by 반달곰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Posted by slo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