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당신에게 '서울'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이 꿈을 찾아 모여드는 곳 서울, 당신에게 서울은 어떤 의미인가요? 서울 시민들의 행복, 미래, 인생, 희망, 기회, 친구가 되기를 꿈꾸는 서울시는 지난 9월 서울 시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브로슈어를 발간하였습니다. 슬로워크에서 작업한 서울시 홍보 브로슈어의 작업과정, 한번 살펴볼까요?



발행처 울특별시   디자인 SLOWALK(디자이너 강혜진, 디렉터 펭도)



국문, 영문, 중문으로 제작되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용될 예정인 이번 홍보 브로슈어는 사진으로만 보는 서울이 아닌 만질 수 있고 다가갈 수 있는 서울이라는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touch'라는 컨셉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잠금해제 화면을 연상시키는 표지 그래픽을 통해 표지를 열고 서울시의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으시나요?



브로슈어 속에는 여성, 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대학생, 외국인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서울시민 6명이 등장합니다. 기존의 홍보 브로슈어는 행정편의상의 분류에 따라 시의 정책을 소개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이번 브로슈어는 시민의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따라서 각 분야를 대표하는 시민가족을 섭외해서, 직접 경험한 서울시의 정책을 소개하도록 하여 현실성을 높이고 이해가 쉽도록 구성했습니다. 





첫번째 시민가족은 자녀 출산으로 인해 직장을 그만두었다가 출산 후 사회적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경력단절여성 이은영씨 입니다. 서울시의 국공립 어린이집, 여성안심서비스, 여성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시민가족은 집 근처 도서관을 애용하는 중평중학교 3학년 학생 남궁유나씨 입니다. 서울시의 공공도서관, 청소년 체험프로그램, 그리고 서울시의 에너지 절감량, 생활폐기물 재활용률과 같은 환경 정보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번째 시민가족은 마을신문인 '낙산골 사랑방' 발행인 조우철씨 입니다. 서울시의 마을공동체, 도시농업 지원과 노후지원, 집 근처 복지시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번째 시민가족은 불의의 사고로 인해 하반신 마비가 된 자영업자 나동수씨 입니다. 서울시의 장애인 콜택시 및 복지제도와 생활환경, 그리고 서울시의 경제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시민가족은 셰어하우스에 거주하는 연세대학교 영문학과 4학년 학생 이선민씨 입니다. 서울시의 공유도시 정책과 심야버스, 청년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시민가족은 실리콘밸리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IT기업을 경영하고 있는 마이클 실만씨 입니다. 서울시의 관광정보와 외국인 투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의 600년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도 제작했습니다. 




슬로워크에서 기획한 이번 사진촬영의 스토리보드도 간단히 살펴볼까요?

인포그래픽을 따로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을 통해 정보도 함께 제공할 수 있도록 사진촬영 단계에서부터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시민에게 한 걸음 다가가고자 하는 서울시의 노력이 느껴지시나요? 이번 결과물을 통해 서울시 안에서 새로운 꿈을 꾸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E-BOOK으로 보기 (서울시 홈페이지)




by 사막여우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