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소비(Ethical Consumerism)란 나의 소비 행위가 다른 사람, 사회, 환경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고려하여 환경과 사회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소비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즉, 인간과 동물, 자연과 환경을 착취하거나 해를 가하지 않는 윤리적으로 생산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행위입니다.  

 

 

사진: 2014 윤리적 소비 공모전 포스터  

 

iCOOP협동조합지원센터에서는 윤리적 소비의 확산을 위해 매년 윤리적 소비 공모전을 열고 있습니다. 올해로 벌써 8회째 접어드는 윤리적 소비 공모전의 홍보물 작업을 슬로워크에서 진행했습니다. 올해 주제는 "윤리적소비 1km"입니다. 동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신협, 생협매장, 공정무역 카페, 사회적기업 레스토랑, 협동조합 빵집, 공정여행 전문여행사 등 관심을 두고 주변을 돌아보면 윤리적 소비는 이미 우리의 일상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올해 윤리적 소비 공모전의 포스터에는 막연하게만 생각하던 윤리적 소비에 대해 가까이 다가가고자 윤리적 소비의 방법들을 '윤리적 소비 1km' 글자에 담았습니다.

 

 

 

공정무역 커피는 아동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것에 반대하며, 질 낮은 로부스타(Robusta)종의 재배를 지양하고, 생태계 보전을 고려한 유기농 커피입니다. '윤리적 소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키워드이죠.

 

 

여행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일까요? 우리가 여행을 가면 그곳의 사람들이 부자가 될까요? 우리는 대부분의 여행을 통해 힐링과 쉼, 재충전을 얻습니다. 그럼 여행지의 주민들은 무엇을 얻고 있는 걸까요? 공정여행은 그런 의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대형 여행사와 글로벌 호텔 체인만이 배부른 여행이 아닌, 내가 여행하는 곳의 아름다움이 원래의 그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그리고 마음으로부터 여행지 공감하고 존중하기 위해서 우리는 공정여행을 합니다.

 

 

 

생활협동조합은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직거래를 통해 중간마진을 없앤 것이 특징으로, 직접 생산자들을 찾아 미리 공급량과 가격을 결정하므로 판매가격이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근처에 있는 생협매장을 들러 보세요.

 

공정무역 바나나

약 1억톤의 바나나가 전 세계적으로 매년 소비되고 있는만큼 바나나는 이제 우리 생활과 뗄래야 뗄 수 없는 농식품이 되고 있습니다그런데 이 바나나가 중요한 또다른 이유는 바나나가 전 세계에서 5번째로 가장 교역량이 많은 식품이라는 점입니다. (1위 곡물, 2위 설탕, 3위 커피, 4위 코코아그 말은 바나나가 엄청난 환금성 작물이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잘 알고 있는 바나나 생산업체들전 세계의 5개의 기업이 전 세계 바나나의 80%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영세한 작은 바나나 생산자나 바나나 플랜테이션 노동자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더욱 종속적인 위치에 놓일 수 밖에 없는 거죠그들은 점점 더 어려운 조건 속에서 일하고 있습니다공정무역 표시가 붙은 바나나는 대형 플랜테이션이 아닌 작은 바나나 농가에서 만들어지거나 협동조합 방식을 지향하며 높은 사회적환경적 기준에 맞춰 생산하고 있습니다이곳에서 재배되는 바나나는 지속가능한 생산을 위한 비용을 보장하고 수익금의 일부는 또 지역사회를 위해 재투자하고 있습니다공식적으로는 1박스의 바나나 당 1달러를요. 노동자들에게 정당한 대가가 돌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아직은 생소한 공정무역 바나나. 윤리적 소비자라면 이제 커피와 초콜릿뿐만 아니라 바나나도 꼭 알아주세요.

 

 

에너지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 또한 윤리적 소비가 될 수 있습니다.

 

 

공정여행

멸종 위기에 놓인 동식물로 만든 기념품 사지 않기. 동물을 학대하는 쇼나 투어에 참여하지 않기. 현지인이 운영하는 숙소와 음식점, 교통편 이용하기 등 나뿐만이 아니라 지역의 현지 주민들, 자연도 함께 즐거운 공정여행도 윤리적 소비입니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도 윤리적 소비입니다.

 

에코웨딩

최근 몇몇 연예인들이 소규모 웨딩을 통해 많은 이슈를 남겼는데요, 이렇게 소박하고 작은 결혼식인 에코웨딩 또한 윤리적 소비의 하나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스·드·메'로 알려진 결혼 준비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많은 탄소가 배출되고 있습니다. 에코웨딩은 해초로 만든 청첩장, 옥수수 섬유로 만든 웨딩 드레스, 뿌리가 있는 부케, 뿌리가 있는 꽃장식 등을 활용해 탄소를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목재를 사용하지 않는 청접장과 화학섬유를 이용하지 않는 드레스, 사용 후 다시 화분에 담아 재활용할 수 있는 부케와 꽃장식은 소박하지만 신랑 신부들뿐만 아니라 하객과 지구에도 의미 있는 결혼식이 될 수 있겠죠? 이제 결혼식도 윤리적 소비로 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는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해 작지만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아름다운 소비입니다. 우리가 윤리적 소비 운동가가 아니어도 주변을 관심 있게 바라보면 가까운 곳에서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는 방법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서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변화, 그 변화를 시작을 함께하면 어떨까요. 숨은그림찾기처럼 포스터에 담긴 의미들을 찾아가며 윤리적 소비를 이해한다면 조금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스토리/아이디어/디자인 분야의 윤리적소비를 일상에서 실천하는 방법, 경험, 체험 그리고 그 밖에 윤리적 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으로 공모전에 참여해 보세요. '1km'라는 주제에 맞게 윤리적소비에 대한 체험과 경험이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합니다.

 

> 공모전 바로가기  www.ethiconsumer.org



공모주제

윤리적소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윤리적 소비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주제

- 스토리 부문 : 윤리적소비 경험담을 담은 수필, 여행기, 창작동화, 서평, 연극 등 

- 아이디어 부문 : 윤리적소비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 디자인/영상 부문 : 윤리적소비를 널리 알리고 실천을 독려하거나 실천의 경험을 담은 광고, 포스터, 영상,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영화, 제품 및 패키지 디자인, 가구디자인, 공간디자인 등


참가대상

- 어린이, 청소년(중,고등학교), 일반 분야로 구분하여 접수

- 개인 및 단체 모두 가능

※ 중복접수 가능


접수기간

2015년 8월 1일~9월 30일 자정까지 


더 자세한 내용은  www.ethiconsumer.org 를 확인하세요!




by. 나무늘보 발자국

 

 

 

 

 

Posted by slo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