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워크에는 1년에 단 하루도 쉬지 않고 365일 내내 진행되는 일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슬로데이(Sloday)입니다.

2014년에 시작된 슬로데이 시즌1에서는 일반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정보를 매일 새로운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어 공유했습니다. 작년 한 해 진행되었던 시즌2에서는 삶에서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을 매일 소개했었죠. 그렇다면 올해는 어떤 주제에 대해 다루는지 알고 계시나요? 올해 슬로데이 시즌3에서는 바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슬로데이 시즌3를 소개합니다.







내가 살아가는 세상이 더 좋아지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더 풍요로운 삶, 더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 폭력이나 전쟁이 없는 세상. 꿈꾸는 모습은 다르겠지만, 누구나 지금보다 더 나은 세상이 되기를 바랄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바람과는 거리가 멀 때가 많죠. 바쁘게 하루하루를 지내다 보면 내 일이 아닌 다른 문제에 관심을 가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끔은 관심을 넓혀서 우리가 사는 세상에 어떤 문제가 있고, 그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볼 수 있다면 의미 있지 않을까?’



슬로데이 시즌3를 구상하면서 이런 질문을 던져 보았고, 그 결과 2016년에는 SDGs를 소개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SDGs는 이전 글(‘지구의 미래를 위한 17개의 목표, SDGs를 소개합니다’)에서도 소개했듯이 UN과 전 세계 국가들이 지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17개의 목표 및 169개의 세부 목표를 말합니다.


슬로데이 시즌3는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이하 UNGC)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진행한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UNGC는 UN의 기구로서 180개가 넘는 SDGs의 목표와 세부 목표를 공식적으로 번역하고 의미를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기관 중 하나입니다. (UNGC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전 블로그 글 ‘사회적 책임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네트워크, 유엔 글로벌콤팩트'를 읽어보세요) 그리고 슬로워크는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에서 역량을 가지고 있는 만큼, 두 기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딱딱하고 어려운 SDGs의 목표들을 더 쉽고 직관적으로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SDGs의 확산을 고민하는 다른 조직에게 좋은 협업의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진행해 보겠습니다.



슬로데이 시즌3는 SDGs에 대한 소개로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약 60개의 목표를 공유했습니다. 이중 SDGs 소개와 17개의 목표 부분은 UN에서 제공한 이미지를 활용해 카드 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17개 목표는 UN에서 제공한 로고에 UNGC에서 공식 번역한 각각의 목표들을 담았습니다.




참고로, SDGs 17개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든 형태의 빈곤을 모든 지역에서 종식시킨다. 

2. 기아를 종식하고, 식량안보 및 영양개선과 지속가능한 농업을 증진한다. 

3.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모든 세대의 복지를 증진한다.

4.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를 증진한다. 

5. 성평등을 달성하고 모든 여성과 여아의 역량을 강화한다. 

6. 모두를 위한 식수 및 위생시설의 접근성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관리를 확립한다. 

7. 모두를 위한 적정 가격의 신뢰성 있고 지속가능한 현대적인 에너지의 접근을 보장한다. 

8. 지속적, 포괄적,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 및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증진한다. 

9. 복원력 있는 인프라시설을 구축하고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를 촉진시키며 혁신을 장려한다. 

10. 국가 내∙국가 간 불평등을 완화한다. 

11. 포용적이고 안전하고 복원력이 있으며 지속가능한 도시와 인간 거주지를 조성한다. 

12.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 양식을 보장한다. 

13. 기후변화와 그 영향에 대처하는 긴급행동을 시행한다. 

14.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대양, 바다, 해양 자원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하게 이용한다. 

15. 육상 생태계를 보호, 복원 및 지속가능하게 이용하고, 산림을 지속가능하게 관리하며, 사막화와 토지 황폐화를 방지 및 복원하고, 생물다양성의 손실을 방지한다. 

16.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를 촉진하고, 모두를 위한 사법 접근성을 확보하며, 모든 차원에서 효과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포용적 제도를 구축한다. 

17. 이행수단 강화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한다.  



169개 세부 목표들은 슬로워크가 직접 이미지를 함께 만들어 공유하고 있습니다. 빈곤(아래 1.3), 환경오염(3.9), 기술교육(4.4)과 같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도 있지만,







백신 및 의약품 접근성(아래 3.b),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식과 기술 습득(4.7), 여성을 억압하는 악습 철폐(5.3)와 같이 내용도 쉽지 않고 표현하기도 어려운 목표들도 있습니다.







한 번에 SDGs의 모든 목표를 다 살펴보고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슬로데이를 통해 매일 하나씩 제공되는 SDGs 목표들을 꾸준히 읽어보고 이해한다면 SDGs가 그리 어렵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듯합니다.


슬로데이 시즌3도 이전처럼 국문 웹사이트, 페이스북, 텀블러, 트위터, 인스타그램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가끔이라도 지구 반대편에서 사는 사람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또는 우리의 터전인 지구와 그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 더 건강해지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관심을 넓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슬로데이 시즌3가 돕겠습니다.


>슬로데이 텀블러: sloday.com

>슬로데이 트위터: @sloday365

>슬로데이 인스타그램: @sloday365

>슬로데이 페이스북: facebook.com/sloday365



by 장수하늘소 발자국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lowalk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