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무슨 날이에요?”

“예, 오늘은 제2회 음주충동일입니다.”

되풀이되는 하루하루를 보내다 보면, 특별한 날은 그리 자주 오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2017년에는 우리의 하루하루를 조금은 새롭게 맞이하면 어떨까요? <다양력>은 세계의 다양한 기념일과 슬로워크xUFOfactory가 제정한 재치있는 기념일을 한 달에 하나씩, 특별하게 기념하는 달력입니다.  

안녕하세요! <다양력>과 함께 찾아온 슬로워크xUFOfactory입니다

슬로워크xUFOfactory의 2017년 달력 <다양력>을 소개합니다.

슬로워크는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기업입니다. 지난 2012년부터 매년 텀블벅에서의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로 달력을 선보였습니다. 슬로워크는 2017년 1월부터 IT솔루션 기업인 UFOfactory와 공식 합병하며, 현재의 공식 명칭은 슬로워크xUFOfactory입니다.

왜 <다양력>일까요?

달력을 기획하면서 우리는 ‘다양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슬로워크의 달력 기획자 노길우님의 기획의도 일부를 공유합니다(전체 글은 <다양력> 실물에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달력을 만들면 좋을까. <다양력>을 떠올리게 한 경험이 있다.

매년 8월 마지막 금요일, 핀란드에서 에어 기타(Air Guitar) 세계 대회 결승전이 열린다. 이 바보스러운 짓(?)에 세계 대회가 있다는 것에 놀랐다. 궁금해서 가봤는데, 실제로 보니 더 놀랐다. 진지해서...

 

재미로 시작한 일이 진지해지더니, 이제는 세계 평화 메시지를 전하는 도구로도 쓰인다. 참가자들의 진지함이 정말 대단하다. 14년째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방문하는 사람도 있다. 누구에게는 별것 아닌 에어 기타도 기념할 만한 세상의 일 중 하나로 여기는 ‘다양’한 생각이 8월의 마지막 금요일을 특별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각자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공유하는 날들을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서로의 다양한 날을 존중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세상이 정해 놓은 기념일만을 특별히 여기는 것에 멈추지 않고, 나 스스로 행복하게 살아보고자 일상을 다양하게 보고 싶었다. 세상과 일상을 다양한 관점으로 볼 수 있도록 돕는 달력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양력>은 '나의 매일을 어떻게 바라볼까', '내 삶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일까'를 생각하는 달력이다.

 
이제 달력을 보여드릴게요  

2월의 매주 월요일은 ‘퇴사의 날’입니다. 1월까지는 새해 결심으로 어떻게 버텨봤는데, 2월부터는 도저히 위로가 안 됩니다. 퇴사 의지를 응원하고 지지하는 의미로 슬로워크xUFOfactory와 퇴사학교가 함께 2월의 매주 월요일을 퇴사의 날로 제정했습니다. 달력과 함께 퇴사의 날 굿즈를 구매하면, 퇴사학교에서 준비한 <퇴사학개론> 수강 20% 할인쿠폰을 함께 드립니다.

직장인의 영원한 로망, ‘해가 중천에 뜰 때까지 늦잠’ 에나멜핀입니다.
*기타 굿즈는 추후 업데이트됩니다.

조금 더 특별한 기념일도 있습니다. 빛을 보면 반사적으로 재채기를 하는 25%(동양인 기준)의 사람들을 위한 날입니다. 이는 세상에 이렇게 다양한 기준과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다양한 기준으로 보면, 모두가 소수자입니다. 슬로워크xUFOfactory는 매년 7월 5일을 빛 재채기의 반사 증후군의 날로 제정했습니다.

매년 11월 17일은 세계 ‘친구 끊기의 날’입니다.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저장된 연락처나 카톡 친구, SNS 친구들을 삭제할 수 있도록 허락된 날인 것이지요. 식상한 빼빼로데이 말고, 색다른 기념일로 새로운 기분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흑백의 그래픽, 그리고 이와 조화롭게 어울리는 명조체를 더하여, 각종 기념일의 진정성과 진지함을 한층 높였습니다.

금빛깔의 스프링과 먹박 후가공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다양력>은 이런 기념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6년 12월 15일, 돌직구의 날
  2017년 1월 4일, 다이어트의 날
  2017년 2월 매주 월요일, 퇴사의 날 
  2017년 3월 19일, 클라이언트의 날
  2017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기억의 날
  2017년 5월 9일, 효도의 날
  2017년 6월 21일, 야근의 날
  2017년 7월 5일, 빛 재채기 반사 증후군의 날 
  2017년 8월 25일, 에어기타의 날
  2017년 9월 19일, 해적처럼 말하기 날
  2017년 10월 13일, 노브라 데이
  2017년 11월 17일, 친구끊기의 날
  2017년 12월 20일, 마지막 희망의 날

*달력 이미지 및 굿즈는 매주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요즘 시국 참 기가 막히지요. 나라가 돌아가는 방향에 따라 콘텐츠가 바뀔 수 있습니다. 

<다양력> 스티커를 소개합니다

달력을 구매하는 모든 분께 드리는 기본형 스티커입니다(사이즈: 140x190mm). 각종 스티커를 통해 지루하고 판에 박힌 삶에 지친 여러분이 직접 기념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스티커 중 ‘이거다’ 싶은 스티커를 떼어 원하는 날에 부착하면 됩니다. <다양력>의 기념일 그래픽 중 일부 이미지를 재구성한 스티커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내용 외의 기념일을 만들고 싶다면, 직접 달력에 나만의 날을 표기해도 좋습니다. 잊지 마세요, 모든 의미부여는 내가 하기 나름입니다.

대형 스티커도 있습니다

추가 옵션으로 <다양력>의 기념일 그래픽을 투명 스티커로 제작하여 드립니다(사이즈: 140x190mm). 자주 보는 노트북 뒷면이나 다이어리에 붙여보세요. 별도의 텍스트 설명이 없기 때문에 모두가 알 수 있도록, 혹은 아무도 모르게 당신의 다양성, <다양력>의 다양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안내

<다양력>을 활용하는 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소중한 사람의 생일이나 중요한 약속이 있는 날을 표시했던 것처럼 ‘나를 위한' 날을 ‘내가 주체가 되어'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나의 날이 중요한 것처럼 다른 사람의 다양한 날들을 존중하면 됩니다. 2017년, <다양력>과 함께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느끼게 되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lowalk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