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건강검진표, 조금더 쉽게 볼수는 없을까?

사회인이라면 한번쯤 건강검진을 한 뒤, 그 결과를 정리한 검진 표를 받고 당황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으아니,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이여?”

 

온통 어려운 말 투성이에, 빽빽하게 채워진 표와 휘갈겨 써진 의사소견. 내  몸이 건강한 건지, 문제가 있는 건지, 얼마나 안 좋은 상태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는데요, 이러한 사실에 문제점을 느끼고 혈액 검사지를 리디자인한 혁신적인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그 주인공인 미국의 토마스 고츠는 얼마 전 TED라는 공개 강연에서 의료정보를 디자인해야한다는 주제로 강연을 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병에 대한 두려움을 주는 것이 앞으로의 행동변화에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즉, 겁을 준다고 해서 사람들이 운동을 시작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죠.

 

 

 

 

그는 개인에게 맞춰진 정보를 주는 것이 사람들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고 주장합니다. 감성적인 방법으로 지금의 상태를 알려주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을 위해 무언가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이죠.

 

 

 

 

개인에게 맞춰진 의료정보를 감성적인 방법으로 전달한다니. 어딘가 뜬구름 잡는 소리인 것 같기도 하고...

 

 

하지만 토마스 고츠는 이러한 생각을 실행에 옮깁니다. 미국의 혈액 검사지를 디자인한 것인데요, 기존의 혈액 검사지는 4장이나 되는데도 무엇이 중요한지, 지금 상태는 어떠한지, 앞으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한눈에 알아 볼 수 없습니다.

 

 

반면에 오른쪽의 디자인된 검사지를 살펴보면 1장으로 깔끔하게 요약된 데다가 색깔과 바 형태의 디자인을 통해서 사람들이 쉽게 자신의 상태를 인지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와우~ 이런 검사지라면 받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맨 윗부분에는 개인정보와 종합적인 검사결과를 배치하였고, 심각한 수준의 정보는 빨간색을 이용하여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바 형태를 이용하여 자신이 현재 어느 상태에 있는지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정상수치는 초록색으로 위험 수치는 빨간색으로 나타내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혈액검사인 만큼, 포도당과 비타민,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볼 수 있군요.

 

 

 

 

 

 

마지막 부분에서는 환자의 상태를 다시 한 번 자세히 설명해주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줍니다. 정말 중요하지만 지금까지 검사지에는 도입되지 않았던 정보죠. 환자는 이 글을 읽고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하고 무엇을 조심하고 무엇을 더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토마스 고츠는 혈액검사지 뿐만이 아니라 CRP(c-반응성단백질) 테스트 결과지도 디자인 하였습니다. 보통 CRP검사는 단백질과 관련이 있는 콜레스테롤 검사와 함께 진행이 되는데, 이 정보를 함께 표시함으로써 종합적인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우리나라에서도 의료정보를 디자인한 사례가 있는데요, 바로 디자인회사인 사이픽스(CYPHICS)의 국민건강검진표 디자인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g9br6I5HuXQ&feature=player_embedded


 

 

어렵지만 꼭 필요한 의료정보, 이제는 디자인을 만나야할 시간인가 봅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의료정보가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가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알고, 제대로 대처하는 건강한 세상이 되면 좋겠습니다.^^

 

 

출처 http://ieatgrass.com/2011/01/medical-data-that-actually-makes-sense/

       http://27gen.blogspot.kr/2010/12/simple-blood-test.html

by 두루미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