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The Better Streets>- 샌프란시스코의 노력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 된 the Better Streets Plan(더 좋은 거리 프로젝트)은 2006년 2월 6일 감리위원회를 통해 채택 된 San francisco's Better Streets Policy(샌프란시스코의 더 좋은 거리를 위한 정책, 관리법 제 98조)의 뜻을 이어 나가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가이드를 살펴보면 계획의 꼼꼼함과 진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도시설계와 디자인, 무엇보다도 보행자를 위한 최적화 된 환경 구현을 위해 꼼꼼하게 계획을 세웠으며, 프로젝트만의 기준과 가이드라인, 효율적 구현전략의 통합 된 매뉴얼을 만들었습니다. 가이드는 도시의 다양한 기관인들을 종합적인 계획으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모든 길을 사용하는 이들이 갖고 있는 니즈의 균형적인 반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점을 두는 부분은 보행자와 거리들이 어떻게 공익의 공간으로 활용 될 수 있는가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높게 평가 되는 이유는 거리를 단순히 교통망의 한 부분 혹은 이동로의 차원에서 벗어나 보행자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가장 최 우선으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런 이해는 사회적, 오락적, 환경적 니즈의 수많은 요소들을 반영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다음은 프로젝트 가이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한 간략한 소개입니다.


Better Streets Plan 이란?

-샌프란시스코의 보행자환경 구축과 디자인에 대한 통합적인 가이드입니다.


보행자환경은 무엇을 뜻하는가?

-사람들이 걷고 쇼핑하고 앉아서 휴식하며 놀기도 하며 대화하는 길, 혹은 차도와 인도의 경계선을 둘러싼 모든 요소를 의미합니다. 그 곳에서는 수 많은 상호작용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Better Streets Plan 는 무엇을 고민하는가?

-인도와 중앙분리대, 차도와 인도의 경계에 대한 디자인, 보행자의 안정성과 접근성, 폭우에 대한 배수 해결 방법, 나무, 가로수 벤치 등 길위의 요소들에 대한 디자인와 배치 등 거리의 모든 환경을 고민하고 계획합니다.


Better Streets Plan은 누구를 위한 가이드 인가?

-옳은 방법으로 거리를 보다 좋게 만들 수 있는 어느 누구라도 참여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개발자, 공공디자이너, 커뮤니티회원들, 뿐만아니라 거리를 걷는 모든 시민들이 그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Better Streets Plan의 하이라이트를 정리해 놓은 인포그래픽입니다.


 

위 이미지의 내용을 간략이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독특하고 통합된 디자인으로 샌프란시스코만의 거리를 만든다.

2. 안전하고 이웃과 소통할 수 있는 공공의 거리를 만든다.

3. 횡단보도의 가시성 확보와 신호등 대기시간 연장 등으로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한다.

4. 모든 거리는 보행자를 우선으로 하며 때에 따라서는 차량진입을 통제한다.

5. 차도와 횡단보도의 신호등을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하며 차도의 코너에 램프를 설치해 커브시 발생하는 위험을 줄인다.

6. 갓길 추차 공한의 일부분을 텃밭 혹은 상황에 따라 카페나 벼룩시장을 열어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한다.

7. 물이 잘 투과되는 재료의 사용과 식물의 서식가능한 길을 만들어 홍수에 대한 대비를 한다.

8. 적합한 식물을 동원하여 도시녹화의 확장을 꾀한다.

9. 인도와 차도의 통합된 시설 구축으로 안전성과 편의성을 확보한다.

10.불필요한 목적으로 사용 되거나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공익을 위해 되 찾는다.

 

이 원칙과 아이디어들은 계속해서 발전 되어 갈 것입니다. 정치적인 목적과 보여주기식의 도시설계와 계획이 아닌 진정성있는 치밀한 계획과 보행자의 입장,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이러한 프로젝트의 발상은 우리가 배워야 할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서울에서 살고있고 매일 출퇴근을 하며 서울의 거리를 걸어 다닙니다. 이 프로젝트의 꼼꼼한 가이드를 보며 과연 서울의 거리는 어떠한가를 생각해 봅니다.

불필요한 개발로 경제적 시간적 낭비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지만, 시민들의 입장과 생태적인 입장에서 진정성을 가지고 공익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일은 진정 값진 일이고 박수 받을 일이라 생각됩니다.

 

 

자료출처: http://www.sfsbetterstreets.org



by 고라니 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