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품 분리수거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재미있는 플래쉬몹(Flashmob) 영상을 하나 추천합니다!




혼잡한 대형 쇼핑몰 안.
한 남자가 구두끈을 고쳐매고는 손에 들었던 빈 플라스틱병을 바닥에 그냥 두고는 사라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플라스틱 병을 스쳐지나가지만, 바로 앞에 놓인 분리수거함에 넣는 사람은 아무도 없네요.

바로 그 때,
한 사람의 행동으로 일어나는 유쾌한 엔딩 장면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


이 영상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따르면 매년 전세계적으로 671,000,000 Kg의 플라스틱이 생산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구 상의 바다 위에는 2km 마다 18,000개의 플라스틱 조각이 떠다닌다고 하는군요.





한편, 분리수거를 통해 제대로 재활용되어 재사용되거나 필요로 하는 지역으로 보내지거나, 공정을 거쳐
다른 용도의 제품으로 재탄생될 수 있는 많은 재활용가능 폐기물들이 사람들의 재활용 지식 부족으로 인해
잘못 분류되거나 혹은 일반쓰레기로 처리되어 또 다른 쓰레기더미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다음은 <분리수거와 재활용과 관련된 몇 가지 사실들>입니다. 기억해두시면 좋을듯해요.


- 전국민이 종량제 봉투를 한달에 한장씩만 절약하면 전국적으로 1년에 470억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효과 외에도 환경 오염의 감소 효과까지 고려한다면 그 가치는 더욱 크겠죠?


- 전국민이 음식물쓰레기를 절반으로 줄이면 하루 6,500톤, 1년에 237만톤의 쓰레기가 감소되어
1년에 전국적으로 1,700억원이 절약됩니다.


- 2003년 기준 폐자원 수입비용은 1조7천억원이었습니다. 재활용률이 1%만 높아져도
연간 639억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우유, 두유 등의 포장재로 쓰이는 종이팩은 '종이류'와 따로 구분해 분리수거해야합니다.
100%천연펄프로 만들어지는 종이팩은 고급화장지로 재활용될 수있지만
대부분의 종이팩 폐기물들이 종이류로 분류되어 버려지기 때문에 재활용률은 3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종이 1톤을 만드는데에는 2.5톤 가량의 나무가 필요합니다.


- 유통기한이 지난 폐의약품은 약국이나 보건소로 보내주세요.


- 빈 유리병 등은 최대10회까지 재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시 녹여 재활용되는 것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재사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용물을 비워 배출하고, 기름이나 담배꽁초 등의 이물질을 넣거나 용기를 파손하지 말고,
병과 마개는 따로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 플라스틱과 비닐 중 어느 쪽에 버려야 하는지 곤란한 물건의 경우, 두께 0,25mm 이하는 비닐,
그 이상은 플라스틱으로 분류하면 된다고 하네요. 비닐은 연료 등으로 재활용된다고 합니다.


- 재생지 1톤당 3,000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고 폐기물의 95%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유리 재활용을 통해 새 유리를 생산할 때 필요한 에너지의 절반가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리를 만드는 용광로를 덜 가동시켜도 되기 때문인데요, 이를 통해 용광로의 수명을 20년 가량이나
늘릴 수 있다고 하네요. 스위스와 핀란드의 경우 유리의 90%를 재활용하고 있고, 영국이나 미국은 겨우
30%가량만 재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국민의 겨우 25%만이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하고 있는 미국은
중국과 더불어 대표적인 재활용 후진국입니다. 


- 1950년대 이후 플라스틱 소비는 2000%나 증가했습니다.


- 알루미늄 산업에 사용되는 전력량은 아프리카 대륙 전체의 전력 소비량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캔 하나를 재활용하면 3시간 동안 TV를, 혹은 100와트 전구를 20시간 동안 가동시킬 수 있는
전력량이 절약됩니다.


- 구형 핸드폰 한개에는 600,000리터의 물을 오염시킬 수 있을 정도의 카드뮴이 들어있습니다.


- 독일의 경우 중대형 슈퍼마켓에 재활용보증금 마크가 있는 페트병과 유리병을 가져가면
종류와 갯수에 다라 영수증을 주어 물건을 구입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페트병과 유리병에 보증금 마크가 그려져 있고요.


- 재활용을 위한 분리수거뿐만 아니라, 재활용되어 만들어진 상품을 중심으로 소비하는 습관 또한
재활용률을 높이는데에 큰 보탬이 됩니다.




1년에 539만톤의 쓰레기를 배출하고 이를 처리하는데 15조원을 지출하고 있는 우리나라.

한사람 한사람의 실천의 중요성, 그리고 그 실천이 모여 만들어내는 거대한 변화의 중요성을
늘 기억하면서 오늘도 올바른 분리수거와 재활용, 재사용를 실천하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 scottamus, Langley Monkey의 flickr)


by 살쾡이발자국

Posted by slo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