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디자이너 부럽지 않은 아이콘 활용하기


‘아이콘’이라는 말은 그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eikoo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아이콘’은 각종 프로그램, 명령어, 또는 데이터 파일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조그만 그림 또는 기호로 표기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처음 접하는 시스템도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웹 디자인, 편집 디자인 등 각종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한 아이콘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마다 모든 아이콘을 새로 작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 비디자이너들도 각종 문서 작업이나 블로그 운영을 하다 보면 아이콘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아이콘을 구글로 검색할 수도 있지만, 무료가 아니어서 불편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아이콘을 필요로 하는 디자이너, 그리고 비디자이너들의 고민 해결을 돕기 위해 아이콘 검색 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flaticon

flaticon은 979개의 팩으로 구성되어있고, 3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주로 라인과 면 중심의 플랫 스타일의 아이콘을 보유하고 있으며, freepik, sutterstock 도 연동되기 때문에 다양한 스타일을 리서치 할 수 있습니다. 또 eps, png, psd, svg 확장자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iconfinder

iconfinder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아이콘 검색 사이트로, 방대한양의 아이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랫 스타일, 핸드드로잉 스타일, 3D 스타일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아이콘을 리서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아이콘을 검색한 후 ‘Free’ 필터를 사용하면,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xpressengine

xeicon은 웹사이트 제작에 최적화된 벡터 그래픽 아이콘 툴킷입니다. Xeicon에서 보유하고 있는 아이콘은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간단한 태그를 웹페이지에 입력하거나, 폰트를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한국의 웹사이트 환경에 맞게 계속해서 시스템이 개발 및 보완되고 있기 때문에 웹 관계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아이콘을 그대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프로젝트에 따라 적합한 그래픽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 사이트들을 참고해 작업하기 어려운 아이콘 작업을 할 때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여러분은 아이콘이 필요할 때 어떻게 하시나요? 위 사이트들을 각자의 작업 스타일과 용도에 따라 잘 활용하면, 디자이너와 비디자이너 모두 보다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아이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by. 고슴도치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