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로고가 살아있다? 변신하는 아이덴티티를 만나보세요.

디지털 매체가 발전하면서 브랜드를 상징하는 아이덴티티도 디지털에 맞게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루는 핵심 요소인 로고는 이미 우리 주위에 넘쳐나고 있는데요, 색상이나 글꼴, 모양으로는 더 이상 차별화를 하기 어려워진 상태이기 때문에 새로운 방식의 로고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바로 상황에 맞게 변모하는 로고입니다. 과거에는 브랜드가 경쟁자와 구별하는 목적의 단일한 마크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브랜드가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서 끊임없이 변화되는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이유 때문이기도 합니다.



변신하는 아이덴티티를 소개한 책 'Dynamic Identities' 표지


이런 움직이는 로고의 포문을 연 것은 Aol입니다. Aol은 America Online의 약자로, 원래는 한국의 하이텔이나 나우누리같은 PC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던 회사였습니다. 그러다가 세계적인 미디어기업 타임워너와 합병하고, 넷스케이프를 인수하는 등 혁신을 주도하다가 별다른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다시 타임워너와 분리되었습니다. 그렇게 새출발하던 2009년에 선보인 로고가 바로 이것입니다.




고정된 형상은 Aol.이라는 글자 뿐이고 배경이 연속적으로 바뀌면서 하이테크 기업으로 새출발하는 브랜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적용사례 보기


아래는 노르웨이 Nordkyn 반도의 아이덴티티입니다. 북극권에 위치한 지역이니만큼 평소에 우리가 접하는 기후와는 많이 다른데요, 시시각각 변하는 기후에 반응해 변화하는 아이덴티티를 개발했습니다. 현재의 풍속과 풍향, 기온 정보를 기상청에서 실시간으로 가져와서 아이덴티티가 그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에서 현재의 로고 살펴보기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OCAD 대학은 미대 학생들의 작품을 이렇게 로고 안에 넣어서 홍보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적용사례 보기



미국의 TV채널 MTV에서도 2010년에 리뉴얼한 로고에서 비슷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적용사례 보기



이런 로고들이 어디에선가 본 듯하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2007년에 등장한 싸이월드 로고가 바로 이런 방식이었습니다. 계절이나 이벤트에 맞춰 동그란 원 안의 모습이 바뀌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이렇게 활용하고 있는 것 같지 않네요. 





> 출처: Xarsrima 


단순한 마크를 넘어 플랫폼으로 변모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앞으로는 어떤 방식으로 발전할지 기대가 됩니다. 




by 펭도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