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주목받는 IT 용어, O2O(Online to Offline)란 무엇일까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새로운 IT 용어들, 그중 최근 주목받는 O2O(Online to Offline)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온라인을 이용해 오프라인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각종 비즈니스 방법을 O2O라는 용어로 부르고 있습니다. 최근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소비패턴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O2O 용어 자체는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예전에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다는 개념이 존재했습니다. 조금 발전된 점은, 최근 각종 IT 기술의 발전으로 온·오프라인 통합이 더욱 쉬워지면서 내가 원할 때 언제 어디서나 즉각 정보와 서비스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러한 발전을 통해 O2O 서비스라는 개념과 용어가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와 비콘(Beacon) 등 사물인터넷 (IoT : Internet of Thing)과 접목할 수 있는 각종 센서 기술이 발달해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 쇼핑과 비슷한 방식으로 정보검색, 사용자 식별 등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O2O 서비스의 진화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O2O라는 단어는 생소할 수 있지만, 알고 보면 스마트폰으로 우리는 그동안 계속 O2O를 사용해왔습니다. 알기 쉽게 O2O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로 알아보겠습니다.


SK플래닛 시럽

고객이 매장 앞을 지날 때 스마트폰에서 자동 알림으로 해당 매장 정보와 쿠폰을 발송합니다또한 미리 모든 메뉴를 사진과 함께 보여주어 쉽게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습니다주변 500m 내에 있는 제휴매장이 나타나면 매장을 선택해 주문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카페 대기 줄을 없애는 선주문 모바일 앱 '사이렌오더' 전 세계 스타벅스 중 한국이 가장 먼저 도입해 화제가 되었습니다주문을 위해 길게 줄을 설 필요도 없을 뿐 아니라 진동벨을 따로 받을 필요도 없이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습니다. 메뉴판에 없는 음료도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습니다.결제 또한 미리 등록한 카드로 할 수 있고 쉬운 충전이 특징입니다바쁜 손님의 대기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카오 택시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부르는 콜택시 서비스입니다근처에 있는 택시와 나를 간편하게 연결해줍니다우버 택시 서비스와 유사하지만택시업계와 협약을 맺는 등 제도권 내에서 서비스가 운영된다는 점에서 크게 다릅니다.


배달의 민족

배달 앱 서비스는 오프라인 전단지에 의존하던 배달음식 정보와 전화 주문을 스마트폰 으로 간편하게 이어줍니다또한고객과 매장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온라인주문오프라인 수령이라는 점이 O2O라는 용어와 가장 잘 맞는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바로드림 서비스

2009년 5월부터 교보문고에서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1시간 후 매장을 직접 방문해 책을 수령해가는 바로드림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오프라인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하고 배송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결제하고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찾으러가는 형태로 전형적인 O2O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O2O는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구매 형태의 변화로 볼 수 있지 혁신적인 기술이 새로 생긴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O2O라는 용어보다도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소비형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온라인 기업들의 오프라인 진출이 빨라지고 소비와 유통의 개념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오프라인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느냐가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O2O는 어려운 IT용어가 등장했다기보다는 빠른 트렌드의 소비 시장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통합적인 용어라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트렌드가 전 국민의 소비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꿔 놓을 수 있기에 한 번쯤은 내가 사용하고 있는 구매형태가 최근 이러한 용어로 불리고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 Platum.kr, Rightbrain.co.kr,Outstanding.kr


by 양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