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am Slowalk

원격근무, 어디서 하세요?

슬로워크에는 원격근무 문화 있습니다. 슬로워커들은 업무 공간을 제한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가장 편안한 장소에서 작업합니다.


저도 학생 때부터 이곳저곳을 찾아다니며 작업하곤 했습니다. 자취방이나 집, 기숙사에서는 침대가 바로 뒤에 있어 조금이라도 나른해지면 이불로 뛰어들었고, 친구들과 수다가 시작되면 과제는 그 시간 이후로 급히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래서 더 긴장하고 집중할 수 있는 바깥 공간을 찾았던 저를 떠올리면서 슬로워커는 어디에서 작업 능률을 높일까 궁금했습니다. 가장 빠르고 편하게 작업을 시작하기 좋은 집에서 작업하는 경우도 많았지만, 그 외 다양한 곳에서 작업하는 동료들의 공간을 알아봤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탑골공원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99 탑골공원

(스타트업솔루션팀 노길우)


종각역 근처의 탑골공원은 한적하니 어르신들이 산책나오시기 좋은 장소입니다.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는 힘들지만, 봄이나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이런 야외 공원에서의 작업이 하루를 신선하게 만들어줄 것 같네요.


giru(@idunno85)님이 게시한 사진님,


giru(@idunno85)님이 게시한 사진님,


Q. 왜 탑골공원을 원격근무 장소로 선택하셨나요?

새소리, 조용함, 느린 움직임이 좋습니다.


Q. 나의 원격근무 장소에서 소개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나, 행사가 종종 있어서 요구르트 같은 걸 얻어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 정치적 이견으로 욕을 하며 다투시는 분들이 계시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조용한 편입니다. 디자인 툴을 사용하는 작업 외에 문서 작업이나 아이디어 스케치를 할 때 좋은 장소입니다. 오후보단 점심 전 시간대가 더 한적하여 오전 시간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키워드 #한적 #새소리 #어르신들



2. 디큐브시티 큐브북카페  |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662 디큐브시티 15층

(01팀 김다온)


신도림의 꼭대기에 이런 곳이 있었다니.

디큐브시티 15층 큐브카페입니다. 서울 도심이 한눈에 보이는 창가에서 작업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곳이지 않을까요? 멤버십으로 운영되고, 도서관만큼 조용한 공간이라고 합니다. 혼자 집중해서 작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장소라는 생각이 듭니다.





Eunkyo(@lady_eunkyo)님이 게시한 사진님,





Q. 그 장소를 이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큰 이유는 사실 집 바로 앞이고, 고층에 전망이 좋아서 자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여의도까지 보이는 뷰와 조용하고 일하기 좋은 공간 배치 등이 특히 맘에 들어 한번 가보게 되었는데 그 이후부터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Q. 나의 원격근무 장소에서 소개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북카페답게 책이 많아 그때그때 일하면서 참고하기 위한 도서들을 볼 수 있습니다. 깔끔하고 조용한 분위기 그리고 탁 트인 전망이 추천할만 합니다. 1인 책상, 콘센트, 커피 홀더 등이 있어 다른 사람들의 눈치나 방해 없이 나만의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분위기 또한 좋습니다.


키워드 #전망# 북카페 #1인책상



3. 네이버 그린팩토리 라이브러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6 그린팩토리

(01팀 김다온)


그린팩토리 라이브러리는 일반적인 도서관, 서점, 북 카페 등 책이 있는 공간의 장점들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마음먹고 찾아가야 하지만, 하루를 투자해 작업하기에는 아주 좋은 공간입니다.


@mustang1205님이 게시한 사진님,


S. AHN(@_gowingo_)님이 게시한 사진님,


Q. 그 장소를 이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집과 회사와는 거리가 있어 자주 이용하지는 못하지만 기억에 남는 장소입니다. 웹 기획자로 일하면서 다양한 범위(개발, 디자인, 기획 등) 책들을 참고하고 최신 트렌드와 지식을 얻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좀 더 다양한 특히 IT 분야의 책을 다양하게 참고하고 보고 싶었습니다. 누구에게나 오픈되어있는 네이버 그린팩토리 라이브러리에는 다양한 웹 관련 서적이 많다기에 가보게 되었습니다. 또 집에서는 다소 멀지만 그것이 주는 새로운 즐거움에 신나게 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Q. 나의 원격근무 장소에서 소개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네이버 라이브러리에는 참고하기에 좋은 책들이 많고, 새로운 환경으로 분위기 또한 특색 있어 일의 집중도와 열정이 쑥쑥 올라갑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책을 보러온 동네 주민들과 저처럼 자유롭게 일을 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보면서 새로운 활력을 얻습니다. 또 웹 접근성을 체험할 수 있는 곳도 있기 때문에 웹 개발 분야에서 일한다면 한 번쯤 가보면 좋을 장소입니다.


키워드 #다양한책 #오픈라이브러리 #리프레시



4. 서울특별시교육청 남산도서관 | 서울특별시 용산구 소월로 109

(BM팀 이윤슬)


도심 속에서 사람과 건물만 보다가 자연친화적인 남산 근처의 공공도서관으로 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은 다른 장소보다 좋은 점이 많습니다. 정숙한 분위기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보며 의지를 불태울 수도 있고, 구내식당에서 저렴하게 끼니를 때울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아마 탁 트인 쉴 곳이 마련되어 있다는 점이 아닐까요?


S.Min(@crevasse.s)님이 게시한 사진님,




Q. 그 장소를 이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로 뒤에 남산공원이 있어서 요즘 은행나무가 예쁘기에 단풍놀이 갈 겸 들렀다가 찾게 되었습니다.


Q. 나의 원격근무 장소에서 소개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남산도서관 바로 옆에 공원처럼 작은 동산이 있는데, 엄청 아름답습니다. 바닥은 낙엽으로 뒤덮여있고, 나무가 울창합니다. 공기도 좋고 눈도 편안해지기 때문에 점심 먹고 공원 벤치에 잠깐 앉아서 하늘도 보고, 잠깐 걷기도 합니다. 이 동산이 제가 남산도서관으로 원격근무를 하러 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무실이나 집 혹은 카페에서 일하는 것도 좋지만, 가까운 곳에서 가을 정취를 느끼며 일하니 룰루랄라 행복해집니다.


키워드 #남산 #동산 #가을정취



5. 제주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고내리

(AA팀 이선화)


가끔은 원거리에서 원격근무를 하기도 하는데요. 파리나 오키나와에서 며칠씩 원격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엔 팀원들과 함께 제주로 떠나 원격근무를 함께한 한 경우입니다. 제주시 애월읍은 해안가의 풍경과 소박하고 따뜻한 맛집, 카페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애월읍뿐만 아니라 제주의 모든 풍경이 눈과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 코알라커피


애월읍의 코알라커피, 통유리로 되어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전망이 좋고, 제주 기생화산의 오름을 표현한 중앙의 언덕 같은 계단에 오르면 탁 트인 전망을 더욱 잘 볼 수 있습니다. 산뜻하게 작업이 잘 될 것 같은 장소입니다.  


| 제주 야놀자 펜션


Q. 그 장소를 이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들 제주를 좋아하고, 기분내기 좋고, 아름다운 곳이기 때문이었습니다.


Q. 나의 원격 장소에서 소개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애월에는 유명한 카페거리보다 조용하고 바다가 보이는 카페들이 많습니다. 사람이 많지 않아서 더 집중해서 작업하고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펜션에서는 무엇보다 햇볕이 잘 드는 거실이 좋았습니다. 거의 집에서 일해서 소개할만한 부분은 없지만, 팀원들과 점심 먹고 바다 보며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웠습니다.


키워드 #제주 #전망 #애월 #힐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가장 편한 곳, 가장 집중이 잘 되는 곳, 작업 분위기가 좋은 곳 등 각자 작업할 곳을 찾는 기준은 조금씩 다릅니다. 갑갑하게 느껴지는 일이라도 신선한 곳에서 작업한다면 조금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특별한 작업 장소는 어디인가요?



자세한 원격근무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를 방문해주세요.

언제나 우리 곁에, 슬로워크의 원격근무


작성: 문다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