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업부 신입 개발자 누니, 보노의 인터뷰
안녕하세요. 슬로워크 디지털 사업부의 신입 개발자 누니, 보노입니다. 누니는 입사 1년 4개월, 보노는 입사 5개월 차예요. 둘 다 슬로워크에서 처음 개발자 경력을 시작했어요. 잘하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 아직 서툴러서 매일 작은 일에 기뻐하거나 크고 작은 실수에 마음이 내려앉아요. 저희처럼 경력을 막 시작하는 분들, 또 저희와 같은 과정을 겪은 분들은 모두 공감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느 때처럼 작업을 하다가 아리송한 부분을 경력 개발자에게 질문했어요. 그러던 중 문득 "선배 개발자도 우리와 같은 주니어 시절이 있었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발자로 지내는 건 어떤지, 주니어에게 들려줄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지는 않을지 궁금하기도 했어요.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삶의 지혜와 노련한 개발자의 꿀팁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로 인터뷰를 했어요.
선배 개발자들을 인터뷰하며 슬로워크에서 경력 개발자로 생활하는 것은 어떤지, 소셜섹터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슬로워크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그 노하우는 무엇인지 풀어내 보았어요. 누니가 인터뷰 진행을 맡았고 보노는 누니와 함께 글을 썼어요. 평소 슬로워크는 디지털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궁금하셨던 분들, 그리고 다양한 경력과 자리에서 오늘도 열심히 키보드를 두드리고 있을 다른 개발자분들에게도 유용한 읽을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인터뷰 참여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보노, 2020년 슬로워크 입사
-프론트엔드 개발자 둔두, 2020년 슬로워크 입사
-백엔드 개발자 누니, 2019년 슬로워크 입사
-프론트엔드 개발자 나니, 2019년 슬로워크 입사
-백엔드 개발자 소유, 2020년 슬로워크 입사
-백엔드 개발자 수워니, 2019년 슬로워크 입사
-백엔드 개발자 아만다, 2019년 슬로워크 입사
-백엔드 개발자 한스, 2015년 슬로워크 입사
-개발팀 팀장 안태, 2013년 슬로워크 입사
슬로워크의 개발자 문화
누니: 슬로워크는 업무와 의사소통 측면에서 자유로운 회사예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하고 싶은 일이 생기거나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동료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좋아요. 말을 꺼내는 것 자체도 고민될 수 있는데, 주의 깊게 듣고 함께 고민하는 동료들이 있어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분들은 '슬로워크에서 개발자로 지내기', 어떠신지 궁금해요.
안태: 네 맞아요. 특히 개발 직군은 업무 환경의 제약이 적어서 더 자유롭게 느껴져요. 그런 점이 재미있고 성장하고 있다는 기분이 듭니다.
아만다: 누니님 이야기에 공감해요. 슬로워크에서는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기도 빠르고, 다양한 시도를 많이 할 수 있어서 그런 점이 무척 만족스러웠어요. 최근에는 부트스트랩(Bootstrap)으로 관리페이지도 만들어보고, 스프링 부트 프레임워크(Spring Boot Framework)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개개인의 자율성을 생각해주는 회사여서 그만큼 책임감도 따르지만, 업무시간을 자유롭게 계획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소유: 슬로워크는 여러 툴을 활용하는 원격 근무나 자율에 기반한 체계가 잘 잡혀 있어요. 또 개발팀 동료들도 항상 더 나은 방법을 모색하는 편이라 여러 제안을 해볼 수 있는 것도 좋고요.
나니: 저는 슬로워크에서 원격 근무를 처음 경험해보았어요. 처음엔 걱정이 많았는데, 출퇴근의 체력 소모를 줄일 수 있고 어느 장소에 있어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감을 느끼며 지내고 있습니다.
한스: 나니님처럼 슬로워크의 원격 근무 문화가 제일 좋습니다.
수워니: 일은 힘들지만 그래도 즐겁게 보내고 있어요.
누니: 다들 자유로운 분위기와 다양한 시도가 가능하다는 점을 짚어주셨네요. 둔두, 보노님은 어떠세요?
둔두: 3월에 입사해서 약 4개월째 일하고 있어요. 현재까지는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인 한편 많이들 신경 써주셔서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보노: 처음에는 원격 근무가 어색했지만, 지금은 잘 적응해서 다니고 있어요. 원격 근무에 필수적인 업무의 문서화나 잘 정리된 체계에 특히 만족해요.
개발자가 된 이유와 과정
보노: 고등학교 때 개발을 전공했어요. 그 당시에는 개발 자체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 오히려 졸업을 하니 웹 쪽에 흥미가 생겼어요. 그리고 이렇게 슬로워크에 오게 되었습니다. 개발자로 경력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가 아직 어색하네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개발을 선택하게 되셨어요?
나니: 홍보 일을 하다가 길을 바꾸었어요. 대학생 때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제가 디자인한 웹사이트를 실제로 구현해보고 싶었던 기억을 되살려 본격적으로 배워보기로 했어요. 결과적으로 현재 만족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둔두: 어렸을 때 우연히 개발을 조금 맛보았어요. 그때 재미를 느껴서 개발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고등학교에 진학했고 자연스레 개발자의 길을 걷게 되었어요.
누니: 저는 보노님과 비슷한 경우인 것 같아요. 대학 때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는데 그 당시에는 절대 개발자는 하지 않겠다고 생각했죠. 오히려 졸업 준비를 하면서 살짝 흥미가 생겼고, 자연스럽게 개발자가 되었어요. 처음엔 정말 프로그래밍 언어가 너무 외계어 같고 찾으면 찾을수록 새로운 정보들이 나와서 힘들었어요. 근데 점점 코드가 이해되기 시작하고, 일상에서까지 데이터 처리 순서로 생각하는 스스로를 보며 '개발과 조금씩 친해지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멀었지만요!
한스: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면서 자연스럽게 개발자가 되었어요. 흥미도 느껴서 지금까지도 개발자의 길을 걷고 있네요.
수워니: 원래는 개발자가 아니었는데, 리서치 업체에 다니며 간간이 엑셀 업무 자동화를 해본 경험이 있었어요. 리서치 업체에서의 반복적인 루틴과 배움과 발전이 없는 환경을 탈피하고 싶었고, 때마침 스마트폰이 유행하면서 '나도 한번 앱을 만들어볼까?'라는 생각으로 개발자가 되었어요.
소유: 어릴 때 게임을 참 좋아했어요. 그때부터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기도 했고요. 게임 관련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개발을 하게 됐어요.
안태: 개발을 하기 전엔 디자이너였어요. 처음엔 인터랙션 디자인 작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고 상식선에서 개발을 배웠어요. 그렇게 하다 보니 제가 개발에 재능이 있는지 궁금해지더라고요. 배우는 과정에서 우연히 개발 업무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었고, 그 경험을 계기로 개발자의 경력을 밟기 시작했어요.
아만다: 저는 컴퓨터 전공은 아닌데, 대학 교양 시간에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프로세싱(Processing)이라는 언어로 패턴 디자인을 만드는 수업을 들었어요. 그때 흥미를 느껴 졸업 후에 웹 개발 국비 지원학원에 들어가서 개발을 본격적으로 배웠습니다.
개발 노하우를 얻은 프로젝트
보노: YWCA 웹사이트 개편 프로젝트였어요! 아무래도 첫 프로젝트이기도 했고, 로컬 서버에서 프론트엔드를 개발하는 경험이나 내외부 QA와 같이 실무에서만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다른 분들은 개발 노하우를 얻은 프로젝트가 있나요? 궁금해요.
둔두: 보노님과 동일한 기간에 RNJOB 웹사이트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간단한 이슈 해결을 맡았지만 일의 흐름을 알게 해 준 첫 프로젝트라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누니: 두 분은 첫 프로젝트라 아무래도 더 기억에 남으시겠어요. 저도 아산나눔재단 웹사이트 제작이 첫 프로젝트라서 여러모로 기억에 남거든요. 이 사이트를 개발하면서 확실히 그 전보다 워드프레스를 다양하게 다룰 수 있게 되었어요. 다른 분들은 저희보다 프로젝트 경험이 더 많으셔서 어떤 이야기를 해주실지 궁금한데, 수워니님은 어떠세요?
수워니: 입사하자마자 수행했던 라이나전성기재단 프로젝트는 개발적으로도, 개발 외적으로도 많이 배울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어요. 무척 힘들었지만요. 개발적으로는 제가 전에는 접해보지 못했던 기술 스펙을 많이 도입해서 프로젝트 진행을 했었고, 선임이었던 한스님에게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개발 외적으로는 전에 다니던 회사들은 솔루션 업체였는데, 외주를 주로 하는 회사로 옮겨오면서 외주 프로젝트의 진행방식, 그리고 디자이너, 퍼블리셔, 프로젝트 매니저, 기획자들과 긴밀하게 협업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느끼게 해준 프로젝트였어요.
소유: 임팩트 스테이션의 하이컨셉 웹사이트 제작 프로젝트요. 레일즈를 사용해서 작업했고, 기존에 사용했던 플레이 프레임워크의 원조 격인 루비 온 레일즈의 편리함을 맛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당장 작업하기에는 쓰던 언어가 가장 빠를 테지만 개발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새로운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접할 기회를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물론 기본적인 콘셉트 등은 다양한 영상이나 문서로 접할 수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한계가 있는 것 같고요.
한스: 모든 프로젝트가 역량 확보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비슷한 걸 개발 하더라도 군더더기 없게 혹은 다른 기술이나 방법을 사용해 보면서 역량을 확보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뿌듯했던 프로젝트
안태: 저는 사회를 더 좋게 만들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합리적이고 적절한 IT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가치가 큰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요. 그랬을 때 개인적으로 그린피스의 탈핵 캠페인인 '나쁜원전이야기' 웹사이트 제작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았어요. 우리나라의 원전 사건・사고 정보 및 핵폐기물의 유해성을 공개하고 홍보하는 웹사이트를 제작한 프로젝트였어요. 사회적 이슈인 '원자력 발전'의 관련 정보를 사회에 정확하게 알리는 데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실제로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일을 하는 소셜섹터의 많은 프로젝트에, 기술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체감했어요.
누니: 개인적으로 아산나눔재단 프로젝트를 마치고 뿌듯했어요. 작업하면서 자연스럽게 아산나눔재단에서 진행하는 일들이나 목표, 방향성을 보게 되었는데 특히 청년창업 지원 사업들이 인상 깊었어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사업을 하는 청년들을 꾸준히 지원하고 그 과정을 공유하는 사업인데,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작업기간 중간에 잠깐 쉬려고 멍한 상태로 앉아있다가 그냥 텍스트를 읽는데 '아 내가 이런 일을 하는 곳의 페이지를 만들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새삼 들 때도 있었어요. 재단 행사에 참여는 하지 않았지만 이런 일들을 펼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 것 같았습니다.
기획자/디자이너와의 협업
수워니: 아무래도 깃헙(Github) 이슈와 목업(Moqups)이라는 UI툴이 제일 편리했어요. 원격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업무를 전부 문서화시키고 코멘트를 다는 것도 편했습니다.
보노: 저도 깃헙 이슈 라벨링에서 큰 도움을 받았었는데요. 태그해서 코멘트만 적으면 이메일로 알림이 바로 오니, 이슈 해결 자체에만 신경을 쓰게 되어 편리했어요.
누니: 역시 사람은 다들 비슷하게 느끼나 봐요. 저도 깃헙 이슈, 목업, 제플린(Zeplin)을 꼽고 싶고, 디지털 사업부만의 문화는 아니지만 커뮤니케이션 가이드가 워낙 철저해서, 고유의 법칙처럼 잘 쓰고 있어요.
소유: 저 같은 경우는 깃헙에 일장일단이 있다고 생각해요. 깃헙의 경우 저장소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이슈 관리를 할 때도 한 곳에서 할 수 있다는 점은 좋지만, 깃헙 이슈트래커는 지라(Jira) 등 전문적인 이슈트래커에 비해 기능이 매우 빈약한 편이라 생각해요. 덕분에 가볍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부족한 부분은 레이블(Label)이나 마일스톤(Milestone) 등의 기능을 동원해 해소하다 보니 프로젝트마다 사용법이 달라지기 쉬워, 최근에 제한적이나마 이런 점들을 통합하려고 해요.
아만다: 저도 보통 깃헙 이슈를 사용하여 업무나 이슈사항을 커뮤니케이션합니다. 예전에는 이슈 관리를 엑셀로 했었는데 깃헙으로 관리해서 이슈 파악이 쉬워졌고 진행상태도 알기 편해져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난관에 부딪힐 때 해결하는 노하우
보노: 이건 제가 강력하게 바랐던 질문인데요, 저는 신입 개발자인 만큼 어려운 점들이 곳곳에서 튀어나오더라고요. 일단 저 같은 경우는 문제에 대한 생각을 5분 정도 완전히 스위치를 내리듯이 꺼 버리고, 자리를 떠서 물을 한 잔 마셔요. 1시간 정도를 쏟았는데도 전혀 답이 보이지 않으면 동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요. 이번에도 좋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둔두: 저는 일단 멈추고 나가서 달달한 아이스 바닐라 라테를 사 먹습니다. 이렇게 단 것을 먹어 (고민하느라) 잔뜩 열 오른 머리를 가라앉힌 후, 첫 번째로 구글에서 가장 검색하고 도저히 답이 안 나온다 싶을 때 동료에게 물어봅니다.
수워니: 첫 번째는 구글신에게 물어보고, 두 번째는 책을 참조하고, 세 번째는 동료들에게 물어봅니다.
소유: 어려운 점이 분명할 때는 검색을 하거나 타인과 대화를 나눠보겠지만, 질문 자체가 막막할 때는 펜을 집어들고 공책에 길게 풀어서 쓰다 보면 답이 나오더라고요. 평소 걷는 것을 좋아하는데, 빠르게 걷다 보면 생각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쌓였을 때는 주로 잡니다만, 이렇게 하면 자기 전의 감정이 각인되어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들었어요.
나니: 구글에 검색해보고 잘 해결이 되지 않으면 잠시 머리를 비우는 휴식을 갖곤 해요. 휴식을 취하고 나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떠오르더라고요.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동료들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다른 동료가 해결책을 알고 있거나 같이 고민을 하다 보면 어려운 점도 해결할 수 있거든요.
한스: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구글님은 다 알고 계십니다.
안태: 어려운 점이 생기면 용기를 내서 고백하려 해요. 외적으로는 스트레스 받을 때 책을 읽거나 동기부여 영상을 보고 산책을 합니다. 그리고 동료를 만나 해당 문제에 관해 얘기하기도 해요.
아만다: 해당 업무를 잠시 멈추고 다른 일을 하던가, 해결방법을 아시는 분에게 여쭤봐요. 그리고 간식을 먹으며 기분전환을 합니다.
개발자로서 도전하고 싶은 일
누니: 제가 먼저 말씀드리자면, 아무래도 주니어 개발자인 만큼 많은 것들을 보고 경험하고 싶습니다. 크든 작든 선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요.
보노: 리액트로 저만의 홈페이지를 꼭 만들어 보고 싶어요! 그리고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를 중점적으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슬로워크에서는 바닐라JS(Vanilla JS)를 공부해서 원 페이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둔두: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어요. 고등학교 때 봉사 동아리를 들어가서 2주에 한 번씩 도시락 배달 봉사를 갔었는데 그때부터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 이번 기회에 한번 슬로워크에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소유: 슬로워크에서 사용되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 싶어요.
나니: 주니어 개발자로서 기본기를 탄탄하게 갖추는 것에 중요성을 느끼며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빠르게 성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기를 탄탄하게 갖추지 않으면 결코 좋은 코드가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죠. 알고 있는 코드도 다시 확인하고 더 좋은 코드가 없는지 고민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워니: 사회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또는 앱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한스: 하고 있는 일을 더욱 효율적으로 더 빠르게 점점 좋아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어요. 물론 최신 기술을 익히는 것도 좋아합니다.
안태: 서비스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아요. 슬로워크의 서비스를 만드는 것에도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아만다: 오류가 적고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웹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요. 그렇게 만들기 위해서는 테스트 케이스도 잘 작성하고 실수를 줄여야 할 텐데요. 좀 더 나은 프로젝트를 만들면 그 후에는 큰 프로젝트도 무리 없이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늘면서 슬로워크의 개발자들도 이렇게 모여 이야기할 시간이 많지 않았어요. 예전에는 정기적으로 만나 주니어 개발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상황을 공유하거나 개발 관련 궁금한 부분들을 자유롭게 질문하는 시간이 있었거든요. 멘토십처럼요. 그런데 오랜만에 인터뷰를 계기로 대면으로 소통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도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맡은 업무를 진지하게 고민하며 본인의 역량을 키워가면서도 사회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슬로워크의 개발자들, 그동안 정말 다양한 프로젝트를 해왔는데요.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도 디지털 솔루션이 필요하다면 마음 편히 아래 버튼을 눌러 슬로워크에 알려주세요. 저희가 함께 고민할게요!
글 | 슬로워크 디지털사업부 개발자 누니, 보노
이미지 | 슬로워크 디자이너 길우
편집 | 슬로워크 테크니컬 라이터 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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