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아프리카, 그녀들의 생리대를 위한 캠페인!










질문
:  아프리카에서 이것누더기, 나무껍질, 진흙덩어리 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a: 쓰레기
         b: 건축자재
         c: 여성들의 생리대








개발도상국에 있는 수백만의 여성들은  일년에 50일을 그들의 일터, 학교에서 보내지 못하고 집에서 머무릅니다. 왜냐하면, 그녀들은 생리주기에 있을 때, 충분히 위생적이며 안전한 생리대를 확보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녀들이, 충분한 옵션을 제공받는 다 하더라도, 이를테면, 그녀들에게 세계적인 브랜드의 안전한 생리대를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주더라도, 그것들을 지속적으로 구입하는데는 엄청난 비용이 들지요.


실제로 르완다의 경우는, 여학생들의 36%가 생리 때문에, 그들의 학업을 끝까지 완수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그래서 그 대안으로, 나뭇잎, 천조각, 나무껍질, 진흙등을 물에 다가 씻은 뒤 사용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총체적인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위생적으로도 위험할 뿐더러,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와 관련되서, 전세계의 여학생들의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는 리포트 입니다. 링크클릭)





이런 문제들을 알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이 있습니다.

먼저 영상을 보실까요.





아프리카에서는 여성은 작게는 그들의 가족, 커뮤니티, 그리고 나라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존재입니다. 집안에서의 생산을 도맡아서 하며, 활기있게 만드는 것도 모두 여성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런 여성들이 충분한 교육을 받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프리카에서는, 한 가정이 생산하는 비용에 있어서, 여성은 그 해택의 80%을 그들의 가족에 돌아가게끔 하는데 반해, 남성은 30%에 불과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여성이 집에서 벗어나서 사회로 나가 일을 할 경우, 그들의 자식들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 더 높은 질병에 대한 생존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아프리카의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는 높은 출산율도 자연스럽게 낮출 수가 있지요.


이렇게 잠재력이 높은 여성들이, 그들이 단지 여자 라는 생리적인 이유때문에, 사회적인 활동을 제한받고 있습니다. 분명히 문제가 되는 사항이지요.


위의 영상을 만든, SHE (Sustainable Health Enterprises),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SHE 는 아프리카 지역내 여성들의 사회적인 요구들을 듣고,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들을 합니다.
지역 안에서 생산하는 제조업들에 대한 지원과, 그 지역내에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생리패드 제조방법을 교육시키고 지원합니다.

생리대를 만들기 위해서, 수입원단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재료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그것을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을 제안하고 교육하는 것이지요.

단순히 생리대를 제작하고 사용하게 유도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생산이 그 지역의 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비즈니스화 시킵니다.


그런 과정속에서 지역 내 여성들은, 자연스럽게 사회참여적인 기회를 맞이 합니다. 비즈니스 교육을 받고, 또 더 넓은 기회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위생적인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현재 SHE 는 르완다 지역에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이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지역이 르완다라고 하는 군요. 단순히 위생에 대한 개선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지역경제에 틀을 세우는 것이 급선무라고 합니다.




SHE에는
총 4개의 지원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28: she "Friend" 건강과, 위생교육에 대한 지원을 해줍니다.

  • $280: she "Mentor" 지역에서 위생적인 생리대를 만들 수 있는 비즈니스에 대한 교육지원을 합니다.

  • $28 every 28 days: she "Sister" 그 지역의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친환경 생리패드가 있는지, 조사하고 연구하는 활동에 지원을 합니다. 

  • $2,800: she "Advocate" 국가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으로 생리패드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수입세금을 경감시키는 지원에 쓰입니다.

이 SHE 의 캠페인을 돕고 싶으신 분은
링크 http://www.sheinnovates.com/support.html 를 클릭해주세요.




최근에 모기업에서 월드컵응원 티셔츠들을 모아서 아프리카에 보내주는 캠페인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수집된 티셔츠가 아프리카내 지역으로 흘러들어가면서, 그 지역의 고유비즈니스이던  천 가공,제조업시장을 망가뜨렸다는 소식이 뒤이어 들어왔습니다. 의도는 좋은 일이있지만, 역시 지역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 지속가능한 지역커뮤니티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걸까요. ^^;

그러한 면에서 SHE 캠페인은 아프리카에 지역을 위한 지속가능한  캠페인의 좋은 사례가 되는 것 같습니다.^^




출처: http://www.sheinnovates.com/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