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치매를 앓는 노인들을 위한 마을

여기 노인들을 위한 마을이 있습니다. 특히 치매를 앓는 노인을 위한 곳이죠. 점점 기억을 잃어가는 노인들은 일상생활의 모든 것이 어려울텐데요. 가구의 배치나 컬러 등 작은 변화에도 영향을 받는 치매 환자에게는 환경이 가장 중요합니다. 네덜란드에 위치한 Dementia village(치매환자를 위한 마을)로 불리우는 이곳은 환자들이 평범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완벽한 마을입니다. 이곳에는 레스토랑 , 영화관, 쇼핑몰, 슈퍼마켓, 커피숍, 정원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현재 이 마을에는 152명의 노인들이 지내며, 6~8명이 함께 생활을 합니다.





그럼 이분들을 위한 마을은 살펴볼까요? 입구에는 게이트와 함께 마을을 둘러싼 벽이 있어 외부로부터의 위험을 차단합니다. 안전과 보안에 중점을 두어 설계하여 노인들이 걱정없이 자유롭게 산책하고 일상생활을 합니다.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



식료품을 구입할 수 있는 슈퍼마켓



마을 속 헤어샵 



휴식을 취하는 광장과 정원  



6~8명이 함께 쓰는 아파트


위의 사진처럼 일반적인 집 형태로 지어져 있고, 실내 인테리어 또한 Indian lifestyle, Cultural lifestyle, Wealthy lifestyle, Urban lifestyle 등으로 마치 자신의 집에 있는 듯한 편안함을 주게끔 코디되어 있습니다. 이곳에는 6~8명이 함께 생활하며, 같이 취미 생활을 즐기며 생활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음악, 베이킹, 그림, 원예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노인들의 활발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질환을 가진 분들이지만, 여기서는 그저 조금 더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한 일반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끔 만들어 주는데요. 그만큼 마을이라는 특수한 환경이 받쳐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들어본 노인복지시설과는 또 다른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또 하나의 세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출처:  psfkrewordit  



by 종달새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