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인생 2라운드를 준비하는 50+세대를 위한 사이트

라이나전성기재단의 통합 사이트 ‘전성기닷컴’ 

전성기닷컴은 50+세대의 다양한 사회활동과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참여를 지원하는 사이트입니다. 시니어들이 인생 전환기에 맞이하는 새로운 삶을 지지하고, 도움이 될만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소셜 임팩트를 확산하고자 합니다. 

슬로워크는 라이나생명의 사회공헌재단인 라이나전성기재단과 함께 이번 사이트 통합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재단의 공식 사이트인 ‘라이나전성기재단’, 교육과 사회 참여가 목적인 ‘전성기 캠퍼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흥미로운 읽을 거리를 제공하는 ‘전성기 사이트’를 하나로 통합했습니다.

사이트의 카테고리 구성 
전성기닷컴은 매거진, 기부&나눔, 캠퍼스, 라운지 카테고리로 구성됐습니다. ‘매거진’에는 각종 형태와 내용의 콘텐츠를 싣습니다. 하위 카테고리인 전성기TV에 퇴직 후 2라운드를 시작한 시니어에게 필요한 생활 정보, 지식 정보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 또 다른 하위 카테고리인 건강·간병, 일·2라운드, 자산관리, 여행·문화, 함께& 에는 인터뷰, 에세이 등 글을 실어서 사용자들이 좀더 자세한 정보를 다양한 형식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기부&나눔’ 카테고리는 50+세대의 사회 활동을 보여줍니다.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부 캠페인을 페이지 맨 위쪽 전면에 배치해 보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이 외에 벼룩시장, 1:1 나눔/거래 플랫폼도 제공합니다. ‘캠퍼스’에서는 교육 강좌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 전성기 캠퍼스의 기능을 새로운 사이트에도 담은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라운지’는 전성기 회원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공간입니다. 반려동물 관련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게시판인 펫방, 건강 지수 확인 페이지, 이벤트, 공지사항으로 구성됐습니다.

카테고리의 구성만 보아도 전성기닷컴에 50+세대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 사회 활동, 교육, 정보 교류 콘텐츠가 알차게 들어차 있음을 알 수 있겠지요? 

사이트 디자인 콘셉트 및 스토리 
세 개의 웹사이트를 통합했기 때문에 ‘일관성’이 중요한 콘셉트였습니다. 디자인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일관된 콘셉트로 완성해서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했습니다. 타깃 유저인 50대 이상 인구의 ‘시력 저하’라는 신체적인 특성도 고려했습니다. 글자 크기를 과거 웹사이트보다 크게 만들었고, 컬러의 명도 차이를 활용해 가독성과 판독성을 향상시켜 웹사이트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또 사용자에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자연스럽게 인식시킬 수 있도록 콘텐츠에 마우스 오버를 할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메타포가 나오도록 설정했습니다. 

세 개의 기존 웹사이트에서 혼용했던 아이덴티티를 통일하고 사용자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브랜드 컬러인 그라데이션의 요소별 컬러를 각 메뉴의 테마 컬러로 활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칫 무겁고 지루할 수 있는 웹사이트의 분위기를 한층 활발하고 생동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50+세대의 모바일, SNS 사용은 크게 늘었지만 그들만의 포털은 부족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라이나전성기재단은 전성기닷컴을 시니어 전문 포털로 만들기 위해 활용도 높은 웹사이트를 구축했고 여기에 다양한 콘텐츠를 담았습니다. 슬로워크는 이 과정을 함께 하면서 세 개의 사이트를 통합했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포함한 디자인 콘셉트까지 완성하면서, 디지털 및 디자인 영역에서 종합적인 역량을 드러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 슬로워크 김연주, 이선화, 김하연, 노효정, 이지은, 김승화, 한성재, 최수원, 안태성, 양정화, 박현아
정리 | 슬로워크 테크니컬라이터 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