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대나무의 무궁무진한 가능성!






대나무는 말그대로 큰 나무를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그 이야기가 맞을지 모릅니다. 대나무는 무궁무진한 세계를 우리에게 선사하는 "큰!" 나무이니까요.

아낌없이 주는 나무, 대나무의 세계 한번 따라와 보시겠어요?








대나무자전거

대나무로 프레임을 만든 자전거입니다. 자전거를 타다보면, 자전거가 가벼운게 얼마나 큰 장점인지 체험하게 됩니다. 자전거 매니아들은 자전거의 무게를 몇십 그램 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많은 돈을 부품에 투자하는데요.

대나무의 내구성은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자전거의 차체로도 쓰이면서 차체의 무게를 대폭 감소시킵니다.
아래 자전거들은 MTB 자전거임에도 10kg 정도의 무게가 나간다고 하네요. 고가의 MTB 자전거에 맞먹는 수준의 차체무게라고 합니다. 또한 대나무 자전거는 알류미늄이나 철제 차체와 다르게 지면의 충격을 유연하게 흡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시각적으로도 매우 아름답고 독특하네요.

무엇보다 놀라운 장점!
자전거는 원래 탄소배출량이 0. 그런데 이 대나무 자전거는 공기중의 탄소를 오히려 빨아들인다고 하네요.
이 대나무자전거가 대량생산되기 시작하면, 그만큼의 많은 대나무 농장이 생길 것입니다. 대나무는 무척이나 빠르게 자라면서, 더불어서 탄소까지 없애는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로드형 대나무 자전거.



출처:http://www.bambus.de/








대나무 아이폰 스킨

애플제품의 스킨을 제작하는 Karvt 사에서 7월달에 새롭게 출시된 대나무 스킨 입니다. 아이폰 스킨으로는 최초의 대나무로 만든 스킨이라고 합니다. 전부 수작업 공정으로 대나무 표피를 수집해서 만든 이 스킨은,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어떤 케이스보다 외부 충격과 스크래치에 강하다고 하네요.

아이폰 3g, 3gs, 4 기종에 맞게 제작된 이 대나무 스킨의 가격은 우리나라 돈으로 3만원!
http://karvt.com/ 이곳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대나무 물통







대나무 물통입니다. 겉을 감싸는 케이스가 대나무로 만들어져 있고, 그 안에는 병이 들어갑니다. 플라스틱 병은 60%의 재생소재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병에 사용되는 뚜껑등, 플라스틱 재료 모두가 재활용이 쉽게 되도록 처리 되어있다고 합니다. 매립하더라도 쉽게 분해도 된다고 하네요.


대나무를 사용해서 외피를 두름으로써,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물병을 보호 할 수 있으면서, 물의 온도가 변하는 것을 막는 보온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병안에 담아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겠지요.  대나무를 사용한 이 병은, 대나무의 효용성을 알리는데 앞장서는 역할을 합니다.  제작 단체는 병의 제작, 판매, 배포와 더불어서 대나무의 장점들을 동시에 홍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나무는 9개월에 27m를 자라는 놀라운 성장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http://www.bamboobottleco.com









대나무로 만든 버스 정류장


이 대나무로 만든 정류장은, 인도공과대학의 학생들이 봄베이에 설치한 것입니다.

대나무의 건축자재로서의 구조적인 효율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강한 재질을 입증하기 위해서 설치했다고 하네요!

자연의 재료로 실험도 하고, 마을에 좋은일도 하고 일석이조의 공부!










대나무 디자인 하우스



2006년에는 대나무의 건축자재로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대나무건축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http://www.bambooliving.com 이 사이트에서는 대나무로 지은 건축물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대나무로 지은 것이 맞는지 의아할 정도로 완성도 있는 건축물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대 나무가 건축자재로서 활용도가 높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그 빠른 성장속도 덕분에, 짧은 시간에 많은 대나무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나무자재들이 높게 성장하기 위해서 수년이 걸리는 반면에,

대나무는 한시즌이면 수확할 수 있지요. 또한 그 형태 덕분에 대나무를 기둥으로 쓰거나,

면으로 합쳐서 벽으로도 쓸 수 도 있구요.


위의 아름다운 대나무 집은, 명나라 시절의 종이접기에서 착안해서 만들어진 대나무천막형 종이접기 집입니다.

재난 시 임시 대피소, 거주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고 합니다.

친환경적이며, 대나무를 재료로 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안에 대량으로 생산이 가능한 편입니다.

더불어서 대나무의 기하학적인 형태로 인해서 미적으로도 아름답네요~^^








지금까지 대나무를 활용한 제품들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친환경적이면서, 아름다운 동양적 정취를 풍기는 대나무.

정말 우리에게 많은 가능성을 안겨다주는 아낌없이 주는 "큰" 나무 아닌가요? ^^




출처: http://urbanrevision.org
        http://www.bambooliv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