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야 니들 밥에 쵸코우유 토핑해 먹었쪄?" 한글 팬그램!

"야 니들 밥에 쵸코우유 토핑해 먹었쪄?"

"정 참판 양반댁 규수 큰 교자 타고 혼례 치른 날"

이 두 문장의 공통점을 아시나요? 그것은 한글의 기본 닿소리와 홀소리(ㄱ~ㅎ, ㅏ~ㅣ)를 모두 사용한 문장이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어느 문자의 모든 글자를 사용해 만든 문장을 '팬그램(pangram)'이라고 합니다. 그리스어 'παν γράμμα(판 그람마)'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모든 글자'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팬그램은 주로 글꼴의 형태를 시험하거나 홍보할 때 샘플로 사용되는데요,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이런 화면을 보신 분이 많을 겁니다.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a lazy dog." (날쌘 갈색 여우가 게으른 개를 뛰어넘는다.)

이것은 영문 팬그램인데, 19세기 말에 미국 통신사 웨스턴 유니온에서 전신(텔렉스) 시험용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한글 팬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출처: 아크몬드의 윈도우 7 블로그)


윈도우 비스타부터는 한글 글꼴을 실행하면 "다람쥐 헌 쳇바퀴에 타고파."라는 문장이 나옵니다. 이 역시 팬그램인데요, 다만 닿소리만 모두 사용되었습니다. (윈도우xp까지는 "Windows가 지원하는 한글 글꼴"이라는 문장이 나왔습니다.)

한글 팬그램을 몇가지 더 살펴볼까요? (출처: 위키백과)
  • 야 니들 밥에 쵸코우유 토핑해 먹었쪄? - 위키백과의 ugha 작
  • 가녀린 우윳빛 알몸 코피 터질 듯 야해요. - kids의 parsec 작
  • "풉!" "침은 튀겨도 규칙상 카레 먹어야하죠." - 위키백과의 ugha 작
  • 정 참판 양반댁 규수 큰 교자 타고 혼례 치른 날 - 노스모크의 DeHol 작
  • 덧글은 통신 예절 지키면서 표현 자유 추구하는 방향으로 - 위키백과의 ugha작
  • 키스의 고유 조건은 입술끼리 만나야 하고 특별한 기술은 필요치 않다. - kids의 parsec 작 



다른 언어 팬그램들

- 이탈리아어 

기호학자, 언어학자이자 소설가인 움베르트 에코가 이탈리아 전 총리인 실비아 베를루스코니에게 바친 것이 있습니다. (출처: 슬기와 민의 리스트 마니아, 한겨레) 

Berlusconi? Quiz, tv, paghe da fame. (베를루스코니? 퀴즈, 티부, 파게 다 파메: 베를루스코니란? 퀴즈, 티브이, 얄팍해진 월급봉투)


- 일본어 

가나 문자에서 ‘ん’을 제외한 47자 전부를 한 번씩만 사용하여 만든 완전 팬그램의 시입니다. 고전적인 팬그램으로 뿌리 깊게 인식되어 와서 '이로하 노래'라는 단어가 일본어에서 팬그램을 의미할 정도이며, 중세에서 근세에 이르기까지는 이 순서대로 사전을 편찬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いろはにほへと / ちりぬるを / わかよたれそ / つねならむ / うゐのおくやま / けふこえて / あさきゆめみし / ゑひもせす (아름다운 꽃도 언젠가는 져버리거늘 / 우리가 사는 이 세상 누군들 영원하리 / 덧없는 인생의 깊은 산을 오늘도 넘어가노니 / 헛된 꿈 꾸지 않으리 취하지도 않을 테오.)



한글 팬그램 메이커

팬그램 만들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한글 팬그램 메이커가 있습니다.  

입력한 문장에 들어 있는 문자를 표시해줘서 사용하지 않은 문자만으로 문장을 완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더불어 다른 사람들이 입력해놓은 팬그램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한글 팬그램의 역사는 얼마 되지도 않았고 아직 널리 쓰이는 팬그램이 있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영문의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a lazy dog."은 스티븐 킹의 소설에 등장하거나 피너츠 만화에서 스누피가 타이핑하거나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에서 인공지능 컴퓨터 HAL9000이 종료될 때 말하는 등 하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한국어 문학과 영화에 두루 쓰일 팬그램, 한글 팬그램 메이커로 여러분이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by 펭도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